Feel... Electric Sound !!

 

"향수의 전기 사운드"

 

 

. 1960년, 벤쳐스의 'Walk Don't Run'의 히트에 의해 세계적인 전기·인스트·붐이 일어났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벤쳐스와 함께 존재한 밴드와 이전의 기타리스트, 색소폰, 오르간 주자들의 음악을 소개 합니다.

. 전기 사운드의 대중적인 관심은 1950년대 말 미국에서 탄생한 Instrumental Rock 에서부터 시작 됩니다. 보컬없이 악기로만 연주되는 록을 말하며, 전기 기타나 전기 오르간 또는 테너 색소폰에 관심이 집중되었던 시기인 1959년에서 1963년 사이에 그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 그 사운드의 진기함과는 상관없이 Instrumental Rock은 기본적으로 춤을 위한 음악이었습니다. Duane Eddy의 기타 맨 트위스트(Dance with the guitarman)와 함께 벤쳐스 악단의 샹하이 트위스트(Shanghied)는 그 당시 우리나라를 완전히 휩쓸었습니다.

. 이경향은 또한 독창성이 강하게도 전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기타리스트를 출세시켰는데 그 중 한 사람이 바로 두에인 에디(Duane Eddy)로서 독특한 트왱(Twang:기타 줄을 느슨하게맴으로서 얻어지는 공명의 멜로디) 기타 사운드를 개발한 연주자입니다.

. 두에인 에디(Duane Eddy)는 난폭한 인상을 주는 제목들을사용하여 일련의 히트 곡들을 만들었는데 'Rebel Rouser', 'guitar man', 'Cannon Ball', 등이 그것입니다.

. 그중에서도 자니 앤 허리케인즈(Johnny & Hurricanes)는 하드 록으로 변형시킨 곡인 'Red River Rock (원제-Red River Valley)'으로 지대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인스트루멘틀 붐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그룹 하면 역시 벤쳐스(Ventures)를 꼽을수 있습니다. 워싱턴 주 타코마 출신으로서 3대의 박진감 있는 기타와 드럼으로 구성된 이들은 1960년 'Walk Don't Run'으로부터 출발하여 일련의 인스트루멘틀 붐을 일으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 테네시 주 멤피스 출신의 부커 티 앤 엠지스(Booker T & MGs)는 오르간, 기타, 베이스 및 드럼으로 구성된 완전하게 갖춘 그룹으로서, 특히 전자 오르간은 이 팀에 의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 그 외 상당히 많은 인스트루멘틀 음반이 등장하였지만 1962년에 밥 딜런과 같은 의미 깊은 가수들의 출현과 함께 인스트루멘틀 록은 그 진로를 보컬 쪽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01. Walk Don't Run / Ventures


. 워싱턴주 타코마 출신으로서 3대의 박진감 있는 기타와 드럼으로 구성된 4인조의 그룹[Ventures]는 [Walk Don't Run]으로부터 출발하여 일련의 전기 인스트루멘틀 붐을 일으켰다.

 

02. Wipe Out / Surfaris


. 웨스트 코스트의 서핑 사운드의 왕자 싸파리즈가 1963년에 내놓아 밀리온 셀러까지 기록하였던 대곡으로, 66년에 다시 싸파리즈가 리바이벌 히트 시킨 바 있는 히트곡이다.

 

03. Pipeline / Chantays


. "산티즈"는 캘리포니아주 [Santa Ana] 고교생들로 1962년 결성된 5인조 서프·락·그룹이다. 하이스쿨 재학중인 1963년 발표한 "파이프 라인" 은 기타의 보브·스픽카드와 피아노의 보브·카맨의 공동작품.

. DJ 최동욱씨가 진행하던 동아방송 Top Tune Show의 시그널음악으로 더욱 유명해진 작품으로 여기서 '파이프라인'은 송유관이 아니라, 하와이에 있는 세계적인 서핑 명소인 "반자이 파이프라인(Banzai Pipeline)", 해안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다.

. 그냥 "파이프라인(Pipeline)"이라고도 부르는 이 해안은 굴곡이 깊은 해저에서 갑자기 밀려오는 파도가 암초에 부딪쳐 크고 둥근 파이프 모양의 장활한 파도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유명하며. 파도타기를 할 때 파도가 둥글게
말리는 순간을 가리키는 말이다

 

 

04. Apache / Shadows


. 기타편성으로된 4인조 그룹으로 60년대 영국을대표했던 인스트루멘탈 록 그룹. 영국의 로큰롤 황제 Cliff Richard 의 백 밴드인 '드리프터스(Drifters)'는 미국의 리듬 앤 블루스 보컬 그룹과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쉐도우즈(Shadows)'로 바꾸었다.

. 1960년에 쉐도우즈가 히트 시킨 이 곡은, 오리지널 보다 [Ventures]의 커버가 유명하여 음악은 벤처스의 연주곡으로 소개합니다.

 

05. Karelia / Spotnicks


. 영국의 쉐도우즈, 미국의 벤처스와 더블어 세계 3대 기악단의 하나라고 자랑하는 스웨덴 출신의 남성 4인조 일렉트릭 인스트루멘탈 그룹 "스푸트닉스"

. 인류최초의 인공위성(1957년 구소련에서 쏘아올림) 스푸트니크(Sputnik:길동무 란뜻)호의 이름을 따 악단명으로 한 The Spotnicks 는 원래는 58년에 The Frazers 라는 그룹명으로 연주를 시작했다.

. 이곡은 러시아와의 전쟁으로 빼앗긴 핀랜드의 휴양도시인 '카렐리아'의 아픔을 그려낸 곡이다. 울창한 숲과 협곡으로 유명한 안개낀 카렐리아를 스푸트닉스 특유의 북구의 차고시린 신비로운 사운드로 감상해보자

 

06. Red River Rock / Johnny & the Hurricanes


. 원제목은 미국의 전래 민요인 [Red River Valley]로 Red River Rock은 하드락으로 변형시킨 작품이다.

. 기분 좋은 오르간에서 뛰쳐나오는 인스트루 멘틀 사운드는 어디선가 들은 것 같은 느낌이 듣다. 자연과 몸이 움직이기 시작하는 사운드! 그것이 Red River Rock 이다.

. 이 곡도, 오리지널 보다 [Ventures]의 커버가 유명하여 음악은 벤처스의 연주곡으로 소개합니다.

 

07. My Blue Heaven / String A Longs


. 상당히 많은분들이 Ventures 의 연주로 알고 즐겨듣던 유명한 작품으로 인기차트와는 상관없이 많은 연주자들이 리메이크했다.

 

 

08. Out Of Limits / Marketts


. 1964년 마케트가 내놓은 대히트작으로, 63년 12월 전 미국 Top40에 랭크된후 11주간 동안 연속 히트되어 3위까지 올랐던 곡이다.

 

09. Rebel Rouser / Duane Eddy


. 1958년 작품으로 저음을 기초로 한 트원기타 사운드로 1960년경에 일세를 풍미 했던 기타 리스트 두에인 에디의 대표작. 독특한 트왱(Twang:기타 줄을 느슨하게 맴으로서 얻어지는 공명의 멜로디) 기타 사운드를 개발한 연주자입니다.

. 톰행크스(Tom Hanks)가 주연한 영화 포레스트 검프(Forrest Gump)에 삽입곡으로 더욱 유명해진 곡입니다.

 

10. Time is Tight / Booker T & MGs


 

. 이 곡은 미국이 자랑하는 60년대 최고의 연주 그룹 '부커 티 엔 엠지스'의 69년도 히트곡이다.

. 국내에서는 mbc '두시의 데이트 김기덕입니다' 프로그램의 타이틀 시그널로 더욱 사랑받은 곡이다.

. 1962년 테네시주 멤피스의 스택스 레코드사의 하우스 밴드로 시작한 이들은 그해 발표한 Green Onions의 대힛트로 세계적인 연주그룹으로 발돋움 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Hang'em (68년) Time is Tight(69년)등이 비교적 많이 알려져있다.

. Time Is Tight는 1968년 " Up Tight" 영화 사운드 트랙 앨범에 있는 곡으로 1962년에 빌보드 차트 3위에 오른 Green Onions 이후 Booker T & MG's의 최대 히트곡이자 대표곡으로 1969년 차트 6위까지 진입했다.

. 베이스와 올갠과 기타가 서로 노래 이어가기 하는 것 처럼 연주하는데 한번 들으면 곧 따라 할 수 있을만큼 멜로디가 단순하면서도 중독성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