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ories are made of

Country Music

 

“ 추억과 향수의 컨트리뮤직 ”

 

 

컨트리음악의 기원


.
컨트리음악은 미국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 유럽의 포크음악 그 중에서도 스코트랜드, 아일랜드 민요와 찬송가,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의 요들 등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신대륙이었던 지금의 미국 땅에 유럽 각지로 부터 많은 이주민들이 들어오면서 그들 몸에 베어있던 전통음악과 곡조(folksongs and ballads) 뿐만 아니라 그들이 즐겨 사용하던 악기도 자연히 유입되게 되었다.

. 이리하여 아일랜드의 fiddle(바이올린), 이태리의 mandolin, 스페인의 guitar, 그리고 아프리카의 노예들로 부터 banjo 가 미국 땅에 들어오게 되었다.

. 컨트리음악의 발상지인 동남부의 애팔래치아 (Appalachian) 산맥지역(테네시,켄터키,버지니아, 캐롤라이나등)에는 영국및 유럽 각지의 많은 이주민들이 정착하게 되었는데, 이들 초기 이주민들의 삶은 결코 쉬운것이 아니었다.

. 이주민들의 전통음악과 곡조들은, 새로운 땅에서의 고된 생활과 멀리 떠나온 고향에 대한 향수, 사람들에 대한 그리움, 미래에 대한 불안, 그에 따른 신앙심과 자연에 대한 동경등의 정서가 그 지역 및 그 시대 사건들에 대한 노래속에 자연 흡수 되면서 당연히 새로운 독특한 사운드를 형성하게 되었는데,

. 이를 애팔래치아포크 (Appalachian Folk)로 여겨져 왔던것이 1920~30대에는 힐빌리(hillbilly) 로, 1940~50년대에는 Country & Western (C & W)으로 불리다가 1960년대 말에 와서 Western이라는 단어는 빠지고 오늘날 Country로 불려지게 되었다. 따라서 country는 곧 Country Music을 의미하며 오늘날 컨트리음악의 기원으로 보고 있다.


< 미국 전도와 애팔래치아 산맥 >

 

. 대개의 컨트리 송은 서정적인 멜로디에 노랫말이 슬픔, 눈물, 이별이 주류를 이뤄 한이 몸에 밴 우리 민족의 기호에 썩 잘 어울리는 것으로서 가요에도 영향을 끼쳤다.

. 컨트리는 우리나라 트로트와 취향이 비슷하다고 하겠다. 특히 우리나라 트로트 가수들의 일명 꺾기라는 노래부르는 기교가 있는데, 컨트리에서도 비슷한 것이 있다. 이것이 바로 요들송(Yodel Song)의 영향이라 하겠다.

. 트로트의 근원도 민요(Fork)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시대와 세대를 초월하여 요즘에도 많은 젊은가수들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등 많은점이 닮았다고 생각한다.

.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컨트리뮤직을 전문으로 하는 가수는  없지만 1955년 우리나라 최초의 컨트리 음악으로 명국환의
'아리조나 카우보이',나애심의 서부영화 '세인(Shane)' 에
번안곡, 한명숙의 '노란샤쓰의 사나이' 서수남, 하청일의
'팔도유람' 서유석의 '철 날 때도 됐지' 등 많은 컨트리풍 가요가 크게 유행했었다.

. 이처럼 컨트리는 우리 취향에 맞는 탓인지 가요계에 상당한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옛날만큼 컨트리 음악이 주목받진 못하고 있다.

. 이것은 생활소득의 향상으로 오는 국민들의 사고가 진취적 으로 바뀌어 더 이상 애상조의 컨트리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 이라네요.

 

 

가을이 오는 길목입니다..
나이탓인지 가을이 되면 부모형제가 그립고,
옛날 학창시절 친구들이 그립고,
어디론가 멀리 여행을 떠나고 싶은 충동을
느끼면서 추억 어린 컨트리 음악을 선곡하였습니다

 

01. Detroit City / Bobby Bare



 

. 1962년에 C & W 분야의 송 라이터로서도 유명한 바비 베어가 불러 1963년 여름에 크게 인기를 끌고, 바비는 이 음반으로 1963년 그래미상의 C & W 부문 최우수 레코드상을 받았다.

. 디트로이트 시티는 미국의 다섯 번째 대도시이며, 자동차 공업이 가장 발달한 도시로 알려져 있다.

 

02. Down In The Valley / Slim Whitman



 

. 지금은 완전히 잊혀진가수 Slim Whitman, 1960년대 그시절 젊은이들에게는 잊을수없는 추억의 인물 이지요.

. 흔히 요들송 하면 알프스를 연상하지만 그사람들의 일부가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요들 창법도 미국으로 흘러들었지요 그래서 미국에서는 이요들을 Western Yodle 이라고 분류 합니다. Slim Whitman 은 Western Yodle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컨트리에서의 꺽기, 한번들어보세요.

 

 

05. Wayfaring Stranger / Emmylou Harris



 

. 이 곡은 백인영가 라고 불리는 복음성가(Gospel) 중에서 가장 유명한 노래이다.

. 1870년대에 찬송가(Hymns)와 복음성가로 많이 불려졌는데, 그 이전 영국에서 아메리카로 건너온 백인 개척민들이 이미 불렀다고 한다.

. 국내에서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수중 가장 슬픈 목소리를 지닌 가수라고 칭송을 받고 있는 Emmylou Harris 의 노래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06. Making Plans

/ Dolly Parton & Porter Wagoner



 

. Dolly Parton은 미국의 싱어송라이터로 1946년 1월 19일 미국 테네시주에서 출생하였다.

. 1967년에 포터 와고너와 함께 듀엣 그룹 포터 앤 돌리를 만들어 1968년에 컨트리 듀엣상을 받았으며 솔로로 데뷔하기 전까지 와고너와 함께 음악 활동을 계속하였다.

. 1974년에 앨범 'Jolene'을 발표하면서 솔로 활동을 시작한 그녀는 1975년 과 1976년도 최우수 컨트리 가수로 선정되며 최상의 인기를 누렸다.

. 체세포 복제를 통해 탄생한 최초의 복제양 돌리(dolly)가 바로 이 가수 이름에서 따온것이 랍니다.

 

07. Happy Whistler / Frankie Laine




.
프랭키 레인
(Francesco Paolo LoVecchio)은 1913년 시카고에서 태어나서 가수는 물론 작곡가, 연기자로도 활동했다.

. 1930년에 첫 번째 콘서트를 했으며, 그 후에 O.K 목장의 결투(Gunfight at the O.K Corral), 하이눈, 로하이드 등의 서부 영화의 사운드 트랙 주제곡을 부른것 이외에도 가스펠, 록, 포크, 재즈 등 다양한 곡들을 불렀다.

 

08. Old Folks at Home (Swanee River)

/ Vern Williams



 

. 지구촌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스와니 강, Swanee River'의 원곡명은 '고향의 옛친구들 Old Folks at Home' 이다. 이제는 스와니 강으로 더 알려져 있어서 'Old Folks at Home [Swanee River]' 로 표기한다.

. 노래는 미국 남부 출신의 한 흑인이 방랑생활을 하며 고향을 떠나 떠돌아 다니다, 스와니 강가의 고향 사람들이 그리워 부르는 노래이다.

. Stephen Collins Foster(1826-1864) 가 25세인 1851년에 작곡한 것으로, 스와니 강에는 자신은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다네요.

. 남북 전쟁 때는 북군, 남군 할 것 없이 애창하던 노래였다. 블루 그래스의 팀으로 이름난 The Vern Williams Band 연주와 음율로 들어봅니다.

 

09. I've Been Everywhere / Hank Snow



 

. 1962년에 발표된 이 노래로 Travelling Song 이라는 독특한 장르를 개척한 Hank Snow는 캐나다 출신의 Country 아티스트이다.

. 12살 때부터 집을 나와 떠돌이로 전전하면서 배운 음악 경력이 이러한 작품들을 만들어 내게된 배경이 되었다.

. 서수남 하청일의 번안곡 "팔도유람”과 함께 소개합니다.